대한민국 철강산업 발전에 한국철강협회가 함께합니다.

분야별 기술변천

정보&정책이슈철강기술발전사분야별 기술변천

국내 철강산업은 1918년 겸이포제철소 설립으로 시작되었으나, 한국전쟁으로 철강산업의 기반이 거의 상실되었다. 그 후 1956년 대한중공업(현 현대제철)이 50톤급 평로조업을 개시하여, 비록 소규모이지만 국내 철강산업의 재정비를 이룩하였다.
그 후 어려운 경제여건으로 국내 철강산업은 크게 발전하지 못하였지만, 1973년 포항제철1기 준공을 시작으로 비약적인 성장을 계속해 왔으며 최근에는 수요성숙기에 진입하면서 특수강 등 고부가가치 강재의 생산비중이 증대하는 등 질적으로 고도화되는 단계에 진입해 있다.

제선

전로제강

전기로제강

판재압연

선재

강관

향후 기술 발전 방향

전기로제강

전기로 제강은 1963년 부산제철소의 연산 5만톤 규모로 가동한 이래 1970년대에는 2차 오일파동을 계기로 반응열을 활용한 산소부화, 탄소분을 포함한 부자재의 취입조업과 1980년대에는 제강시간을 상당히 단축시켰으며, 전력 원단위 또한 크게 감소시켰다.

1990년대부터는 전기로 제조법에 있어 요소기술 개발, 직류 전기로 채용 등으로 생산성이 대폭 향상되었으며, 출강실수율을 증가시키는 노저출강기술, 독립적인 성분조정 및 용강의 승온조절이 가능한 Ladle Furnace 기술이 확보되었다. 2차연소 기술이 도입되어 전기로내의 에너지 이용과 동시에 대기환경에 유해한 일산화탄소 가스를 10%이하로 낮출 수 있게 되었다.

2000년대에는 1990년대 적용 기술을 더 고도화시키는 기술이 발달된 시기로 산소와 가탄재를 초고속으로 투입하여 노내반응 효율성을 혁신적으로 개선한 노벽랜스 기술이 확보되었다. 또한 제강 및 압연회수율증대와 에너지 효율을 극대화시키는 HDR(Hot Direct Rolling) 기술과 EBROSS(Endless Bar Rolling System)기술이 도입되었다.

최근에는 고속 주조에 대응한 Mold 및 Segment 최적화를 수행하는 동시에 품질확보를 위한 다양한 기술개발 활동이 있었으며, 특히 용강 의 스크랩 수율향상을 위한 조업 기술개발이 집중 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