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철강산업 발전에 한국철강협회가 함께합니다.

철강산업의 개요

정보&정책이슈철강산업현황철강산업의 개요

철강산업의 개요
철(Fe)은 지구상에 매장량이 풍부하고, 가공성이 우수하며, 단단한 장점을 가지고 있어 인류역사와 함께 하면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금속이다.

철강산업은 이러한 철을 함유하고 있는 철광석, 철스크랩 등을 녹여 쇳물을 만들고 불순물을 줄인 후 연주 및 압연과정을 거쳐 열연강판, 냉연강판, 후판, 철근, 강관 등 최종 철강제품을 만들어내는 산업이다.

생산된 철강제품은 자동차, 조선, 가전, 기계, 건설을 비롯한 전 산업에 기초소재로 공급됨으로서 우리생활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소재로 활용되고 있다.

철강산업은 대규모 장치산업으로서 자본집약적이며, 소재산업의 특성상 전후방 산업과의 연관효과가 매우 큰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한국표준산업분류(KSIC)에서 철강산업은 1차 철강산업(241)으로 분류되며, 제철 및 제강업(2411), 철강 압연, 압출, 연신제품 제조업(2412), 철강관 제조업(2413), 표면처리 등의 기타 철강산업(2419)으로 세분한다.

철강산업에 포함되는 제품들은 품목별로 크게 봉형강류, 판재류, 강관류 및 주단강으로 구분되며, 여기에서 다시 철근, 봉강, 형강, 선재, 중후판, 열연강판, 냉연강판, 도금강판, 강관, 주조, 단조 등으로 세분된다. 강종별로는 일반강과 특수강으로 구분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