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대한민국 철강산업 발전에 한국철강협회가 함께합니다.

협회뉴스

철강제품 전과정평가 KS 제정으로 환경 친화적 철강산업 발전 도모

  • 작성자 admin
  • 등록일 2020-03-27
  • 조회수 1105
철강제품 전과정평가 KS 제정으로 환경 친화적 철강산업 발전 도모

▶ LCA 기반 한국산업표준 (KS D ISO 20915) 제정으로 철강제품의 무한순환 특성 부각
▶ 한국철강협회 “LCA 협의체”를 통한 철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연구 과제 지속 발굴

□ 2020년 3월 20일 철강 제품에 대한 LCA 국내 표준인 KS D ISO 20915가 제정·고시되었다. 금번 KS표준의 제정을 통해 철강제품의 높은 친환경성을 전과정 환경영향 평가에 정량적으로 반영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고 할 수 있다
  ※ LCA(Life cycle assessment, 전과정평가) : 제품의 생산 단계에서 발생하는 환경오염 뿐 아니라 생산·유통·사용·폐기·재활용 등 제  품의 전 생애주기를 통틀어 환경에 미치는 영향 평가방법

□ 철강은 자동차·조선·건설 등에 사용 되는 여러 소재 중 약 90% 이상의 월등히 높은 재활용률을 확보한 유일한 소재이다. 또한 철강제품은 생산 공정에서의 온실가스배출 원단위도 경쟁 소재보다 낮은 것으로 알려져 있고,

□ 타 소재와 혼합될 경우 자기(磁?) 선별 분리가 용이해 회수율이 매우 높고, 선별된 철 스크랩 내의 불순물 제거도 용이해 재활용 이후에도 완전히 새로운 철로 재탄생 될 수 있다.

□ 뿐만 아니라, 이번 KS표준 제정이 그 동안 부각되지 못했던 무한 순환자원으로서의 철강의 우수성과 함께 전과정 평가 관점에서 철강제품의 친환경성을 정량적으로 알릴 수 있는 첫 계기가 될 것이라고 설명하였다.

□ 유럽 건축·토목 강건재 부문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국제표준(ISO 21930)과 유럽연합 표준(EN 15804)이 제정되어 건축용 소재의 재활용·재사용 시 잠재적인 편익 및 부하를 정량적으로 산정하여 건축물의 전과정 평가에 반영하고 있다.

□ 유럽, 일본, 미국 등의 철강사들은 이러한 철강제품의 특성에 주목하여 2010년부터 LCA를 건축, 자동차 산업에 반영하여 철강의 친환경성 이미지 제고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 특히, 유럽 내 자동차 규제가 사용 단계에서 주행거리 당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산정하는 연비 기준에서 차량 생산·사용·폐기의 전생애 주기 이산화탄소 배출량 기준으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를 기반으로 무한 순환이 가능한 철강은 뛰어난 내구성 및 경량화 특성뿐만 아니라 친환경소재로서 더욱 각광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 국내에서도 KS D ISO 20915의 제정에 따라 향후 관련 제도 개선을 통해 친환경 강건재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 이번 제정을 계기로 국내에서도 철강의 친환경성이 정량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관련 추가 과제를 지속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 철강 제품의 LCA 확대를 통해 제품 개발·설계·생산 시 발생되는 환경부하를 저감 할 수 있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철강 산업이 환경 친화적 리더로서 관련 업계를 적극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할 예정이다.